북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(이하 센터)는 2023년 광주 학교 밖 도전기 공모전에서 소속 센터 청소년이 대상을 받는 쾌거를 달성했다.
지난 11월 23일에 진행된 '2023 학교 밖 도전기 공모전' 시상식에서는 센터 청소년 8명이 각각 대상 1명(광주시장상), 금상 1명(광주시장상), 은상 1명(광주시교육감상), 동상 2명, 장려상 3명 등을 수상했다.
2017년도부터 매해 열리고 있는 '학교 밖 도전기'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한 해 동안 스스로 노력하며 주도적인 삶을 개척해나가는 도전정신을 북돋아 주고자 운영되고 있는 공모전으로 센터는 매해 꾸준히 돋보이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.
올 해 대상을 수상한 이00청소년은 수상소감을 통해 “나에게 학교를 벗어난 학교 밖의 삶은 도피처가 아니라 또 다른 삶을 시작하는 가슴뛰는 시작점이었으며, 나처럼 다른 학교 밖 청소년들도 꿈을 향해 끝까지 노력하길 바란다!”고 말했다.
북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황수주 센터장은 “센터의 많은 청소년들이 학교 밖 도전기에 입상하게 되어 무척 기쁘며, 대상을 수상한 청소년의 말처럼 우리 청소년들이 무기력한 모습에서 탈피해 긍정적이고 활기찬 도전을 앞으로도 계속 하길 바란다”고 말했다.
2015년도 6월에 개소한 북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(이하 북구센터)는 북구 지역 내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검정고시 학습지원, 수능대비반 운영 및 수시 입학상담지원, 복학 및 대안학교 연계지원, 직업탐색 및 자립지원, 문화예술체험활동, 건강검진 지원, 자기계발 프로그램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무료로 지원해주고 있다.
센터는 만 9세~24세 학교 밖 청소년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, 연중 수시모집중이다. 검정고시학습반 및 수능대비반 외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 받고 싶다면 북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(062-268-1318)로 문의하면 된다.
/김도기 기자